Enjoy My Life

[꺼삐딴 리] -전광용 (작가소개/작품정리/인물소개/줄거리/감상과이해) 본문

수능문학

[꺼삐딴 리] -전광용 (작가소개/작품정리/인물소개/줄거리/감상과이해)

Smilelena 2021. 2. 17. 19:59

꺼삐딴 리 - 전광용

1.작품제목

꺼삐딴 리

 

2.작가소개

:전광용(全光鏞, 1919-1988, 백사 白史)

소설가. 함남 북청 생. 서울대 국문과 졸. 서울대 교수 역임. 1939년 [동아일보]에 『별나라 공주와 토끼』로 입선. 1955년 단편 『흑산도』가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 1962년 세속적 출세주의자를 날카롭게 풍자한 단편 『꺼삐딴 리』로 제7회동인문학상 수상.

 

3.작품정리

갈래 : 단편소설, 본격소설, 인물소설, 풍자소설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성격 : 풍자적, 냉소적, 비판적

구성 :

-현재 : 이인국 박사의 처세술과 인간성.

* 회상 매체 1 - 회중 시계

* 과거 - 일제 치하. (일어로 처세함)

-현재 : 미 대사관으로 가는 자동차 안.

* 회상 매체 2 - 석간 신문 머리 기사

* 과거 - 광복 후. (노어로 처세함)

-현재 : 고려 청자를 선물함. 미 국무성의 초청 받음.

경향 : 신심리주의적 수법

표현 : 몽타쥬 수법

배경 : 시간 : 해방과 6ㆍ25를 전후한 시기

공간 : 북한과 남한

주제 -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신하면서 적응해가는 인간의 풍자

- 시류와 타협하면서 자신의 안일과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회주의적 인간형 비판

 

4.등장인물소개

-이인국: 상업적인 외과 의사로서, 인술보다는 권력에 기생하고 돈을 버는 데만 몰두하는 이기주의자이며,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해 가는, 변신술에 능한 (카멜레온을 닮은) 기회주의자로서 지조나 신념, 공동체 의식이 희박한 변절적 순응주의자. 전형적 인물.

-나미(일본식-나미꼬): 미국에 가 있는 딸. 영문학 전공. 동양학을 전공하는 외국인 교수와 결혼하려고 아버지에게 편지를 보냄

-아내(전처): 거제도 수용소에 있을 때 죽었음

-아들(원식): 광복 후 스텐코프 소좌의 배경으로 요직에 있는 당 간부의 추천을 받아 소련 유학을 갔으나 생사를 알 수 없음

-혜숙(후처): 서울에서 만나 후처로 들어온 여인. 20년의 연령 차가 있음. 사이에 돌 지난 어린 것이 있음

-스텐코프: 이인국이 왼쪽 뺨에 있는 혹을 제거해준 소련군 장교

-브라운: 미 대사관에 근무하며 이인국을 돕는 자

 

5.줄거리

: 이인국은 종합 병원을 운영하는 외과 전문의다. 병원은 매우 정결하지만, 치료비가 다른 병원보다 갑절이나 비싸다. 그는 양면 진단(병의 증세보다 경제적 능력을 저울질하는 진단)을 통해 철저히 부를 추구한다. 어느 날, 미국으로 가기 위해 미 대사관의 브라운과 만날 시간을 맞추려고 회중시계를 꺼내 보다가 30년 전 과거를 회상한다.

이인국은 일제시대에 제국 대학을 졸업할 때, 회중시계를 부상(副賞)으로 받는다. 잠꼬대도 일본어로 할 정도로 완전한 황국 신민으로 동화되어 철저히 일본인으로 살아왔다.

해방 후의 격변기 속에서 그는 소련군 점령하에 사상범으로 낙인 찍혀 감옥 생활을 하게 된다. 여기에서 이질 환자를 발견, 치료한 이인국은 수용소에서 응급 치료를 맡는 행운을 얻는다. 그는 이 기회를 이용하여 소련군 스텐코프 장교의 뺨에 붙은 혹을 제거하는 수술에 성공, 스텐코프의 도움을 받아 위기에서 벗어나게되며, 친소파로 돌변하여 영화를 누린다. 이때 그는 아들을 모스크바로 유학시키게되며, 이것이 오늘날까지 부자간의 이별이 되고 말았다.

그는 1·4후퇴 때 가족과 함께 월남(越南), 거제도 수용소에서 아버지를 잃게 된다. 이인국은 미군 주둔 시에도 그 상황에 맞는 처세술로 현실에 적응하며, 일제시대에 같이 일했던 간호원 '혜숙'과 재혼해 딸을 낳는다.

대사관에서 브라운을 만난 이인국은 고려청자를 그에게 선물하며, 한국인으로서의 자책감보다는 그의 취향을 생각하며 고민한다. 아무튼 이인국은 그 특유의 처세술로 브라운을 만족시키게 되어 미 국무성 초청장을 받는 목적을 달성한다. 미국에 가서도 반드시 성공을 거두리라고 생각하며 도미하기에 이른다.

 

6.감상과이해

 :이 작품은 10개의 장절 중 첫째와 마지막이 현재이며, 가운데 8개 장절

중 7개는 과거에 대한 회상이고, 5번째 장절에 현재가 잠시 나타난다. 따라서, 이 소설은 시대적으로 구분된 장절을 모아서 엮은 '타임 몽타주(time montage)' 구성이다.

일제 시대 이인국은 자식들을 일본인 학교에 보내어 일본어만 쓰게 하여 철저한 친일분자로 지나다가, 광복이 되어 북쪽을 소련군이 점령하게 되자 러시아어와 자신의 의술로 소련군 장교에게 환심을 사고, 아들을 소련으로 유학 보낸다. 또한 월남해서는 미 대사관에 붙어 아부하고 친미주의자가 된다. 작가는 이인국 박사의 이러한 인물됨을 '직접적 제시'와 '간접적 제시' 방법을 적절히 섞어 잘 보여 주고 있다.

소설의 서두는 이인국 박사가 딸 '나미'가 미국인과 국제 결혼을 한다는 사실에 가벼운 분노를 느끼면서도, 자신의 경력에 윤기를 더할 셈으로 도미할 계획을 세우고, 미 대사관 직원을 찾아가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결말 부분은 이인국 박사가 브라운을 만나 선물을 주고 나와서는 반도 호텔로 가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

따라서, 작품의 서두와 결말을 제외한 부분에서 독자는 일제 때부터 해방기를 거쳐 1950년대에 이르는 그의 삶의 과정을 보게 된다. 이러한 서술 방식은 이인국 박사의 과거의 추악한 삶의 방식을 확인하고 현재의 삶과 관련지어 평가하기 위해 채택된 것이다. 쉽게 말하면, 과거의 행적이 그러했기에 현재의 삶도 그러하다는 인과적 접속인 것이다.

Comments